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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2018-03-04 04:06:46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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www.itbestpath.com

ㅇ RIP 

ㅇ TCP/IP

 - gateway : IBM - Novell과의 서로다른 프로토콜끼리 변환해주는 장비

 - 1983 TCP/IP -> internet gateway

 - 1984 OSI 7Layer : 통합하려고했으나 실패 , 표준화는 성공


ㅇ RIP : 16개 HOP count 까지만 지원

ㅇ Link state Route Protocol

 - HOP count 추가 SPF 알고리즘 사용


ㅇ SPF : Link-state -> OSI 7 Layer

 - Layer 3 : CLNS (connection less network service) -> CLNP (NSAP)

   CLNP : Best-Path


ㅇ IS-IS : DECNet

 - 라우터 ~ 라우터 간 프로토콜

 - 프로토콜을 완성하지 못하고 Architecture만 만듦

 -> 이 Architecture사용하여 OSPF를 먼저 완성하게 된 후에 IS-IS를 완성


ㅇ OSPF : Link state routing protocol distance vector

 - 라우터 이름 을 Router ID 라고 만듦

 - MAC routing : Fabric path 

 - San switch에서 사용하는 개념 FSPF 


ㅇ IS-IS

 - NSAP address 가장 중요

 - NSAP : 장비에 주는 주소

 - L2 - Backbone 장비 : 라우터와 라우터 사이에서 

   . Area~Area 사이에서 통신하면서 Loop발생하는 것에 대해서 차단을 못함

   . Area간 Loop를 방지하도록 만들어야함

     -> Area 0 간에만 업데이트를 전달하는 통신으로 만듦

 - L1 - Non-Backbone 장비 : 하나의 area 내에서만 topology를 그림



------------------

OSI 7 Layer


ㅇ Layer 1 : 전송

 - Media : 케이블종류 (UTP)


PC    tx <----------> rx     PC

      rx <----------> tx

 -> 케이블을 바꿔주는것 cross-over cable (1-3 , 2-6 연결)

 -> 포트에서 바꿔주는것 straight cable (MDI/MDI-X 123...8 , 36145278)

 -> (상식) Rx로 트래픽이 왔을때 포트가 Up

 -> Tx~Rx 간 서로 보내고 받을때의 신호세기 규약을 미리 정해놓음(10base~, UTP는 100M 등)


ㅇ Repeater 

 - 중간에 Noise를 없애고, 신호를 증폭시킬 수 있게함

 - 리피터간 연결은 3개까지, 리피터는 4개까지, 전체 세그먼트는 5개

   -> 3:4:5 Role을 기본으로 한 Collision 생각

 - 10base2 : 25.6ms x 2 = 51.2ms -> 512 -> 64byte

   -> 리피터 간 통신할 수 있는 최소 패킷의 크기를 64byte로 정함


ㅇ Hub : 포트를 여러개를 가지고 있는 리피터(Multi port repeater)

 - 내부가 전부 cross로 통신을 함 ( Tx-Rx 간 연결되어있으므로 )

 - CSMA/CD : Carrior Sense /Collision Detection

   . Rx로 트래픽이 들어오면 Tx를 disable시킴

   . Tx로 보내고 있는데 Rx로 들어왔을때 collision을 detect 할수있는 기술 : CD



ㅇ Layer 2 : MAC-필수 , LLC-옵션

 - 'Ethernet은 CSMA/CD를 해야한다'


 - 초기에는 Media에 따라서 Protocol 방식이 달랐음

 - Media 에 P SOF Error Detection

   . preamble Start of Frame

 - FCS : 64byte에 대한 CRC 16/32 계산한 checksum결과

 - Preamble (1byte SOF) (data 64byte 최소프레임) (4byte FCS)


 - Point-to-Point Protocol - 1:1로 연결

   . 일대일로 연결하기 때문에 주소가 필요없음

 - Multi-Access Protocol 1개의 interface에서 여러개 장비를 연결

   . Multi-Access 에는 주소가 필요(address)

   . hub, switch

 - negotiation : 상대방의 신호를 정확히 받기 위한 속도 동기화가 필요

   . DCE-DTE : 전용회선 간에 사용


-> LLC

 - flow control : 10M에는 없고 100M에는 옵션, 1G에는 default로 사용

   . 대역폭이 정해져있는데 여러군데서 한꺼번에 들어오는 경우

   . 100M -> 10M로 지나가는경우 (Drop이 발생하는 조건의 경우)

 - 상위 Protocol에 대한 정보

 - Error control

   . X.25 : Error 발생했을 때 재전송하는 대표적인 기능

   . 은행권 저용량 전문 등에서 사용
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ㅇ switch 설명


ㅇ switch<->hub차이

 - 나머지에 대해서는 전부 flooding / MAC-address-table을 만들며, 다른쪽은 통신에 문제가 없도록 함

 - Collision 방지를 위한 buffer를 생성

   . collision domain

     switch 한 포트마다 하나의 domain을 가짐



ㅇ switch의 4대 기능

  1. Flooding : MAC-address-table이 없을때 flooding시킴

 ★2. Learning : source MAC address를 이용한 MAC-address-table을 만듦

  3. Forwarding : 해당 포트로만 전송

  4. Filtering : 나머지 포트로는 전송하지 못하게 함

     . 학습한 포트로만 전송을 하겠다

     . 들어온 포트(interface)로는 다시 전송하지 않겠다

       -> Loop발생 방지 port channel / ether-channel / VPC 등


ㅇ switching 기술

 -D.MAC(48bit) S.MAC  


 ★ Date Plane/Control Plane 정보

 - Data Plane

   . SourceMAC AAA(48bit)

     DestiMAC BBB(48bit)


   . DMAC 을 Hash 함(16bit or 17bit)

   . CAM table : MAC Hash

     -> 매치되면 그쪽으로 Forwarding, 없으면 Flooding을 함


 - Control Plane : 64byte에 대한 정보를 전달받음

   . S.MAC address 정보를 가지고 MAC-address-table을 만듦

   . MAC-address-table 정보를 hash 하여 Data Plane의 Cam table로 전달


ㅇ Unknown Unicast

 - A to B 간 통신 시 

   1 ARP정보 broadcast

   2 AAA정보 ARP table 등록

   3 BBB정보 ARP table 등록

 

 -> 스위치에는 디바이스는 ARP정보가 있으나 MAC-address-table에는 없을 때 발생

 -> 장비의 ARP정보 갱신 주기가 스위치 갱신주기보다 더 길때..



ㅇ VLAN

 - PC -> 스위치 ->PC 에서

   . PC -> Frame -> 스위치에서 VLAN ID Frame -> 스위치에서 나갈때 VLAN정보를 떼고 Frame만 전달 -> PC


 - PC -> 스위치 -> 스위치 -> PC 에서

   . Trunk Port : VLAN 정보를 떼지않고 붙은상태에서 달고 내보내는 것

     또는 untagged port/tagged port로 불림

   . Trunk Port로 한포트만 연결되어있어도 서로다른 VLAN 간 통신이 가능하게 함

   . Native VLAN : VLAN정보가 없는 VLAN을 몇번 VLAN으로 판단할지 정한것


     Access : default

     Auto : DTP를 먼저 전달하지 않음

     Desirable : DTP를 먼저 전달

     Trunk port : Dynamic DTP message를 받았을때 Trunk Port로 바뀜


   . Trunk no negotitate 상태에서는 DTP를 전달하지 않음 

     이상태에서 Trunk -> Auto 에서는 Access가 됨

     이상태에서 Trunk -> Desirable 이면 Trunk가 됨


(VLAN 간 제약된 통신만 가능한 경우) 

  VLAN

  1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

           Trunk Port(N.V=1)  ----------> Access Port(V=5) 

  5       5


 -> N.V=1 과 VLAN 5와는 상호 간에 통신이 가능

    . N.V 일때는 VLAN frame을 떼고 넘어가기 때문

    . but VLAN 5 ~ VLAN 5 간은 통신이 안됨


ㅇ Inter VLAN 

  - Router를 거쳤을때 L3 통신 시 L2 VLAN정보가 포함된 D.MAC 태그가 새로운 VLAN D.MAC 으로 바뀌어서 나가기 때문에 통신이 가능


ㅇ Switch~Switch 간의 Trunk연결 후 PC간 통신

  - L3 프로토콜이 없으므로 L3헤더를 붙일 수 없음

  - 예전에는 bridge 설정이 있긴 했음

  - 


ㅇ VTP

  - sequence number (revision 번호를 가지고 항상 동기화가 됨)

  - end-to-end VLAN (L2망으로만 구성된 경우)

  - site-to-local VLAN (일반적인 VLAN : L3 라우터 등이 있는경우)


  - Trunk Port 는 All active vlan 이라고 생각해야함

    . 중간에 vlan 정보가 없으면 양끝단에 vlan설정이 있어도 통신이 안됨


ㅇ VTP

  - V1 / V2 : 1~1005

  - V3 : 1 ~ 4094

  - 서로 다른 VTP version 끼리는 통신이 되지 않음

  - 동일해야하는 것

    . Version

    . Domain name

    . Password


  - Mode

    . Server mode(생성/삭제/수정 -> NVRAM에 저장)

      -> sync(o), sending, Forwarding

    . Client mode(NVRAM에 저장하지 않음)

      -> sync(o), sending, Forwarding

      -> Send 하는경우 : 자기가 가진 정보보다 낮은 revision정보가 들어왔을경우만 send함)

    . Transparent mode( 생성/삭제/수정 -> NVRAM에 저장 , Local(동기화 하진않음) )

      -> sync(x), sending(x), Forwarding


 ★ 위험한경우

   1. Server revision 4, Client revision 5, 서로간에 auto로 묶여있을때

      - Trunk port로 바뀌면서 S->C 로 vlan정보를 보내주는데 revision이 Client가 더 높아 Server 쪽 VLAN 정보가 삭제되어버리는경우

      -> Transparent mode의 경우는 revision number가 0이고 따라서 NVRAM에 VLAN정보 저장되며, Server 측이 VLAN정보 업데이트 되지 않는다


   2. VTP enable이 안되어있는 경우에 한 스위치에서 VTP enable 시켰을때 전부 다 동기화

    -> 이런 경우에도 Transparent mode로 설정하여 동기화 방지



  - Forwarding : VLAN 정보를 전달하는것

    . V2/V3 는 Domain name이 같은 경우에만 Forwarding 시켜줌

    . 

  - Sending : 자신의 VLAN정보가 바뀌었을때 자기정보를 보내는것



ㅇ STP

  - 스위치 간 서로 Flooding 하면서 Loop

  - Loop 방지를 위하여 Port block

  ? 그렇다면 어느 포트를 block시킬 것인가

    -> Root

  ? 누구를 Root로 만들것인가 

    -> Bridge ID 중에서 ID값이 낮은 순으로 Root 선정


      [16][----48----]

      ----------------

      [P ][MACaddress]


  ?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

    -> BPDU를 이용해서 전달

  - config BPDU : 2초에 한번씩 전달(Root만이 생성하여 전달)

  - TCN BPDU : interface 변경이 생긴 애가 BPDU를 전달


  - STP 설정정보

    . Root Bridge ID

    . Cost

    . Own Bridge ID

    . Port ID



  - 루트쪽의 포트는 D.P 만들기위한 준비 : Listening time 15초

  - 100M면 Cost 19라는 약속, 10M면 Cost 100

  - BPDU 업데이트 후에 자신쪽의 포트는 Root Port로 만들어줌


   A  ------------  B

  A   B

  0   0

  A   B

  x   x


-->


   A  D.P------R.P  B

  A   A

  0   19

  A   B

  x   x



  - Block Port로는 Mac-address를 학습하지 않음

  - Block port는 받는건 다 받지만 전달하진 않음

  - BPDU는 Root port 외에 다른곳으로는 들어오지 못하게 해야함

  - 전체를 트리구조로 만들기 위함

  - 전부 내용이 동일할때는 포트ID 값으로 우선순위를 정함 (H/W에서 지정한 값)

    Port ID = port priority port number

    port priority : 앞의 4자리만 사용하는데 1000이 default

    port number : 인터페이스 첫번째부터 1~48 등으로 번호를 매김

    -> 예: 128.05 / 128.07


ㅇ Forwarding delay = 15초

 Listening(15초:BPDU주고받는시간)

 Learning(15초:Macaddress를학습하는시간)

 Forwarding


 - Root 쪽의 스위치 인터페이스가 끊어졌을때 

   . Root 쪽의 스위치에서 아랫쪽으로 TCN BPDU를 던짐

   . Learning 상태로 바뀌며 Mac address 응답없는 것들은 15초 후에 삭제


ㅇ RSTP

 - Listening , Learning , (Forwarding X)

   - 수집 시간 대신 negotiate로 동작방식이 바뀜

   - 8 bit로 플래그를 전송

   - TCN BPDU를 없앰 : 무조건 root까지 전달해서 root가 모두에게 전달하는 비효율성

     -> topology change 플래그가 있어 root까지 도달하지 않아도 주변에 전파가능


 - 동작방식

   . Proposal 메시지 보냈을때 Accept 되면 바로 R.P와 D.P 성립

   . Proposal 메시지 보냈을때 Cost가 동일하면 block

   . Proposal 메시지를 보낼때 다른 인터페이스들은 일단 다 다운시킴

     -> 그 후에 R.P 설정되면 업시키고, Block 대상은 그대로 둠

   ★ 인터페이스의 Port 타입을 알아야함 (Edge port)

     -> 옛날에는 Portfast를 줌


   version 정보가 같지 않으면 일반 STP가 형성

  1 STP

  2 RSTP 

  4 MSTP 등등...


   ★ 다른곳에는 다 RSTP가 도는데 PC에서는 BPDU를 주고받지 않으므로 STP가 돌게됨

   . spanning-tree portfast default 설정을 함


ㅇ RSTP PVST

 - VLAN 별로 spanning-tree를 돌리는 것

 - 원래는 VLAN별로 root가 달라야하 함

 - priority 값을 주게 함 : 4bit만 설정

  -----------------

  [-4-][----12----]

 - STP instance 값이 있는데 가장 먼저 만들어진 VLAN 갯수만 가지고가며, 나머지는 버리게됨

   -> 차라리 instance를 묶어서 root가 되도록 하자(그룹을 만들자)

   -> vlan이 100개라도 spanning-tree를 하나만 돌릴수있게 함


  MSTP : 구조가 복잡한 망에서 망별로 따로따로 spanning-tree를 돌릴 수 있도록 함

   - domain number , revision number(area number)가 같은곳끼리 MSTP 돌게함

  큰 스위치라고 생각했을때 나머지에 대해서는 RSTP로 돌리면 됨

 - 이상태에서 root를 설정하고 봤을때 Loop가 돌지 않는다 !


   - MSTP 돌릴때 누구의 MAC address를 가지고 갈것인지 ?

   - instance 0 = CST(common spanning-tree)
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Layer 3

ㅇ Best path를 찾는 3단계

1. Longest Match


2. A.D 낮은 순


  C = 0

  S = 1

 E.S = 5

 EBSP = 20

 E(I) = 90

 OSPF = 110

 IS-IS = 115

 RIP = 120

 E(E) = 170

 IBGP = 200


3. Metric 낮은 순


google에서 routing protocol bestpath 



ㅇ 순서 

 routing process (metric, 알고리즘 A.D)

 routing table (Longest match)



ㅇ Static routing protocol

 - CCIE에서는 절대로 셋팅금지

 - Static은 무조건 1

   예) ip route 172.16.1.0 255.255.255.0 fa0/0

      ip route 172.16.1.0 255.255.255.0 10.10.12.2


 - proxy-arp기능 : 경로가 있을때 대신 routing을 알려주는 기능

 - routing table : recursive lookup 할경우

   예) ip route 172.16.1.0 255.255.255.0 10.10.12.2


 -> ip route 172.16.1.0 255.255.255.0 fa0/0 10.10.12.2 이렇게 하는것이좋음

 -> show ip cef 



ㅇ D.MAC|S.MAC


 - fast switching

 1. 프로세스가 처리하여 L2 헤더를 만듦(캐시)

 2. 동일한것에 대해서 캐시 헤더를 붙여서 전송


 - Optimal switching 


 - 


  A 10.1.1.1 fa0/0

  B 10.1.1.2 fa0/0

  C 10.1.1.3 fa0/0

  D 10.1.1.1 fa0/0


 - TCAM table에 정보가 내려감

 - 패킷이 들어오지 않았는데 먼저 ARP로 요청을 함

 - adj 테이블을 만듦 : fa0/0 


 - show adjacency detail


 - ARP에 요청을 하여 L2헤더를 만들어 놓은 것을 볼 수 있음

 - D.MAC, S.MAC //

 - L2헤더를 만들어 놓고 패킷을 포워딩 하자는 것

 - 
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ㅇ 

 - Distance Vector (거리/방향 : RIP)

   ack(x)

   주기적 update triggered update

   full update 

   best-path 선출 후에 update함

   RIP / EIGRP

   BGP : Path Vector


 - Link State Routing protocol(

   ack(o)

   triggered update(변경될때만)

   partial update

   update를 먼저 던지고 best-path를 선출함 : convergence time이 훨씬 빠름

   OSPF, IS-IS



 - EIGRP : advanced distance vector

 - OSPF : D.V 일부 가지고있음



(참고)

 A  --10--- SW ---100---- B

  

 - 패킷이 가는 방향으로의 outgoing interface에 대해서만 cost값만 계산해야함

 - A to B : cost 10



 ㅇ Link state routing protocol

  : 각각 해당 노드에 이름이 필요함 (ID)

  : ID를 가지고 LSA (link state advertisement)를 만듦

  : LSA를 모아 LSDB를 만든 후에 topology를 만듦

  : LSDB를 확인해서 쌍으로 맞는지 확인

  

   1 Link의 변경이 생기면 그 상태에 대한 정보(LSDB)를 먼저 모두 전달

    -> 안할시에는 Loop가 생길 수 있음

   2 LSDB 전달 후에 새로운 topology계산


 - 쓸데없이 전체 topology 계산을 막는방법

   -> ispf를 사용 : 변경된 부분에 대해서만 그릴 수 있음

      but 타장비와 연동할 시에는 LSDB 업데이트 문제로 Loop가 생길 수있어 사용하지 않음


 ㅇ RIP 프로토콜 동작 원리

 

 ㅇ      A       ㅇ       B       ㅇ C

c a->          c a<-            c b<-

R b(1)->       c b->            c c->

R c(2)->       c c(1)->         R a(1)<-
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 

 - split-horizon : best라고 생각하는 쪽으로는 update 하지 않음

 - 다운되었을 시 flush time 270초가 지나야 지워질 수 있음

   . 죽었다는걸 전달하기위해 Hop count 16을 전달 (poisoning)

   . 16으로 받으면 다시 16으로 Ack를 전달 (poison reverse)

   . 더 좋은 정보가 오기 전까지는 무시한다(hold downtime, 180초)

     -> 예외적인 상황에서 hold downtime이 너무 길어지면서 연동이 안되는 부분을 수정한게 EIGRP

 

 - EIGRP 용어

   . Poison -> Q

   . Poison Reverse -> Reverse



(참고) SPF 알고리즘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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출처 : [ http://torrentm.net/mobile/url/9316 ]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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